수익력 강화를 위한 방안으로 최근 COPQ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COPQ의 의미는 기존의 품질비용에 대한 개념에다 보이지 않는 부분의 손실비용까지
포함하는 것을 의미한다.
기존에는품질관리 이론에 따라 기회손실, 실패코스트, 에러코스트 등의 분석 방법이
있었지만 이것 역시 눈에 보이는 비용만을 관리하는 한계가 있었다.
따라서 COPQ가 다루는 품질비용은 더 깊은 수준의 안 보이는 비용까지 포함하고 있다.
COPQ는 기업경영의 업무 프로세스 전 과정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 즉, 설계에서부터
시작해서 생산, 설치 및 서비스까지의 전 부문과 과정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 예를 들면 잘못된 설계로 인한 잦은 설계변경은 기존에 투입되었던 비용을 포함하여
새로운 비용의 추가와 기회손실을 의미한다.
그리고 비효율적인고도 잘못된 업무수행으로 인해 업무의 처리시간이 길어지고 고객
클레임에 대하여 임기응변적으로 대응하는데 발생하는 품질검사, 재작업 및 수리에 들어
가는 시간과 비용이 늘어나는 경우도 마찬가지다. 이밖에 고객납품지연 그로인한 기업의 이미지 손상 등에 따른 비용도 마찬가지다.
COPQ제거활동은
자재, 설계, 생산,출하,지원 등의 업무에 관련된 보이지 않는 비용과 낭비 요인을 찾아
개선하여 없애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어느 부문의 어떤 대상을 COPQ로 할 것 인지를 고민하여야 한다.
현재 기업의 목표와 전략에 비추어 가장 문제가 되고 있는 COPQ가 무엇이고 손실금액은
얼마인지를 알아야 할 것 이다.
기업의 목표에 따라 개선되어야 할 업무상의 과제가 선정되고 이과제의 주요개선대상의
결과가 바로 COPQ라고 할 수 있는 것이다.
다시말하면 면, 저품질로 인해 비용이 발생한 만큼 품질과 품질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를
발견해 개선해가는 것이 곧 비용을 줄이고 기업의 수익력을 높이는 길이다.
따라서 COPQ의 제거는 모든 업무품질에 결정적인 영향을 주는 요소를 찾아 조직 전체가
그것을 개선하고자 노력하지 않으면 안된다. 왜냐하면 기업은 수많은 조직과 사람이
같이 공동의 목표를 향하여 업무를 수행하기 때문이다.
앞으로 기업은 잠시라도 마음을 놓을 수 없는 치열한 무한 경쟁시대에서 살아남는
방법은 기업내부의이 핵심역량을 키우고 프로세스를 최적화하여 기업에서 발생하지말아야
손실비용을 최대한 억제하는데 있다고 할 수 있다.
즉, 원점부터 업무수행에 따른 비용의 손실비용관리를 원천봉쇄하지 않으면 기업의 경쟁력은
확보할 수가 없다는 말이다.
COPQ제거 경영은 기업의 모든 종업원이 이해할 수 있고 자사에 적합한 COPQ 평가기준
을 먼저 수립하여야 하며, 이를 위해서 최고경영자의 리더십아래 모든 종업원의 합의가
이루어져야 한다.
단순히 유행에 이끌려 분위기만 타는 COPQ 제거활동은 의미가 없고 오래가지 못한다.
기업의 목표와 연계되고 확실한 COPQ의 개선이 수익력 강화를 위한 성공경영의 초석임은
물론 기업의 안정적이고도 지속적인 성장을 보장하는 핵심성공요소라 할 수 있을 것이다.
기업경영지혜의 샘 (주)위즈덤21 (www.wisdom21,co,kr) 양승경 대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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