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경영 이야기

시장에서 고객을 움직이는 이미지의 힘

아메바경영혁신컨설턴트 2013. 6. 14. 14:59

 

시장점유율의 제고는 기업의 생존과 직결되기 때문에 경영과제중의 하나로서 중요하게 인식되어지고 있다.
시장점유율의 제고는 그 기업이 경쟁회사와 어느 정도 시장에서의 차별화를 성공적으로 부각시키는 가에

달려있다고 할 수 있다.

 

 

만약 상품과 서비스의 가격이나 기능이 고객의 입장에서 볼 때 별차이가 없다면 차별화는 상당히 어려워질 것이다.
이러한 경우 차별화를 위한 유용한 전략중의 하나로서 고려되고 있는 것이 바로 제품 이미지 전략이다.
이 제품 이미지 전략에 관한 흥미있는 사례가 있는데 칼라 필름으로 유명한 일본의 「후지」필름과「사쿠라」

필름이다.

 

 

블라인드 테스트를 통한 결과를 보아도 「후지」와「사쿠라」 두 회사간 제품의 질에는 큰 차이가 없지만 시장

점유율에서는 계속 「후지」에게「사쿠라」가 지고 있었다.

 

 

「사쿠라」는 그 단어가 주는 이미지 때문에 시장에서의 점유율제고에 장애가 되고 있었다.
일본어에서 주는 그 이미지는 벚꽃과 자연스럽게 연상이 되어 분홍색의 흐릿한 이미지를 주고 있었지만

「후지필름」은 녹색의 나무,푸른 하늘 ,그리고 후지산의 아름다운

하얀색 눈봉우리와 자연스럽게 이미지가

연결되어 고객에게 강한 인상을 주게 되고 그 결과가 시장에서의 점유율을 제고시키게 되었던 것이었다.

즉 사진을 인화했을 때 붉은 색은 빛이 들어가서 잘못 된 이미지가 있는 반면 푸른 색 아주 선명한 이미지로

인식이 되기 때문이다.

 

 

기업이 시장에서 한 이미지로 잘못 고정되면 상표와 제품이 변화하지 않는 한 시장에서의 경쟁은 힘들어진다.

 

無에서 有를 다시 만들어야 하는 어려움과 기회손실을 입기 때문이다.
결국 제품의 기능 이미지와 고객이 선호하는 이미지의 결합이 시장에서의 성패를 좌우하는 열쇠임을 잊지

말아야 할 것이다.

 

 

이것이 바로 시장에서의 이미지 힘인 것이다.